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콘크리트 아치교의 혁신

PPS 콘크리트 아치교

Prestressed Precast Segment Concrete Arch Bridge
본 공법은 분절된 콘크리트 아치 리브를 제작장에서 수평 상태로 타설하고, 내적프리스트레싱에 의한 PSC 아치 리브 제작 또는 외적프리스트레싱에 의한 RC 아치 리브를 제작한 후 교량 현장까지 운반하여 크레인에 의하여 설치할 수 있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한다. 이는 일반 RC 아치교에 비하여 시공성의 획기적 개선, 공사기간의 대폭 단축 및 공사비 절감의 효과가 있고, 타 형식의 라멘교와 빔교에 비하여 외관이 우수하고, 경제적이며, 역학적으로도 안정된 구조형식이다.

공법 개요

  • Segment 단위로 PSC(RC) 아치 리브 제작 크레인을 이용한 순차적 권양 및 거치 Plug 및 아치 리브 연결가로보 콘크리트 타설 교대와 교각 및 상부 슬래브 콘크리트 타설
  • 동바리가 필요 없는 프리스트레스 프리캐스트 세그먼트 아치 리브를 갖는 콘크리트 아치교

제품특징

역학적 개념

    • 설계하중에 의해 발생되는 아치 리브 주요부의 인장 응력이 상쇄될 수 있도록 수평 상태에서 내적프리스트레스 도입
    • 아치 리브를 수직 상태로 권양 및 거치시 아치 리브의 자중과 지점 수평 변위 제어 강선에 의한 외적프리스트레스 도입
    • 아치 리브 지점은 단계적 기초 콘크리트 타설로 구속도를 증가시키는 형식으로 힌지~고정의 중간 형태의 지점구조

구조해석 전산 Out Put

PPS 콘크리트 아치교 표준제원

(경간장 L = 30M 기준)
  • 공통
    제원
    아치 리브 연장 L = 28.0m
    아치 리브 폭 b = 1.20m
    아치 리브 두께 t = 0.80m
    아치 리브 중량 w = 784kN
  • 구조
    형식
    PSC PS강선 3-¢15.2 X 15ea
    긴장력 8448kN/3ea
    RC 정철근 2-H32@125(18ea)
    부철근 2-H32@125(18ea)

적용예

시공순서